공공누리유형안내

재해 위험지도 선택 및 설명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선택

  • 지도구분
  • 재해구분
  • 재해종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가뭄

농업적인 의미의 가뭄은 강수 부족 등의 이유로 토양수분이 부족하여 농작물의 생육이 억제되거나 정지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강수량뿐만 아니라 무강수 계속일수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기준

봄철(4~6월) 연속으로 일 강수량이 1mm 미만인 날의 최대지속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집중호우

집중호우는 짧은 시간 동안에 좁은 지역에서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집중호우는 많은 양의 수증기를 가진 더운 공기가 있을 때 발생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여름철, 5월~9월에 주로 발생합니다.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지니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여름철에 우리나라에 자리 잡게 되고, 그 영향으로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여름의 특징인 높은 온도, 습한 공기가 바로 집중호우가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집중호우에 의해 벼, 밭작물의 침수, 과수원의 습해 등의 피해가 발생합니다.

기준

일 강수량이 1mm 이상인 여름철(6~8월) 총 강수량을 강수일수로 나눈값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대설

대설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눈이 내리는 것으로, 겨울철에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거나 찬 대륙고기압의 공기가 서해와 동해로 이동하면서 해수 온도와 기온과의 온도차로 눈 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발생합니다.
그 밖에도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한기를 동반한 상층 기압골이 우리나라 상공을 통과하면서도 발생합니다.
대설로 인해 저온성채소 및 월동작물의 동해, 농업시설 파괴 등 피해가 발생합니다.

기준

겨울철(11~3월) 신적설량이 10cm 이상이거나 일 최고기온이 0℃ 이하인 날의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우박

우박은 적란운(쌘비구름)으로부터 떨어지는 큰 알갱이의 얼음입니다.
소나기 구름 속에는 가끔 강한 바람이 위로 붑니다. 빗방울이 내려오다가 이 바람을 만나면 하늘 높이 날려 올라가 얼음 알갱이가 되어 떨어집니다.
우박에 의해 과실표피 손상, 낙과, 밭작물 손상 등 피해가 발생합니다.

기준

봄철(3~5월) 우박이 발생하거나 최저기온이 0℃ 미만인 날의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저온해(냉해)

저온해(냉해)란 고온을 필요로 하는 여름작물이 생육기간에 저온에 의해 발생하는 작물의 피해를 말하며 일조가 부족할 때 그 피해가 더욱 커진다.
벼가 발아해서 성숙에 이르는 동안 저온해(냉해)에 의한 피해 증상은 발아 및 출아 불량, 생장 불량, 적고 발생, 영화 퇴하, 출수 지연, 불임 발생, 등숙 불량 등이 있으며, 저온해(냉해)를 가장 받기 쉬운 생육시기는 묘대기, 수잉기 및 등숙기이다.

기준

(벼)이앙시기(5/15~6/5)에 평균 기온이 13℃ 이하인 날의 일 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고온해

여름에 북태평양?고기압?세력이 강해지고, 그?고기압권내에 한국이 들어가서 맑은 날씨가 계속될 때 흔히 일어난다. 이때 지면 가까이에 결실되는?과채류?등이 지면온도의 상승에 의하여 고온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준

일 최고기온이 생육한계온도(35℃) 이상인 날의 연중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동해(凍害)

동해란 온도가 생존 가능 한계 온도 이하로 낮아져 작물의 조직내에 결빙이 생겨서 받는 피해로 주로 월동작물에서 많이 발생한다.
저온 지속정도에 따라 동해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과종에 따라서는 한계온도가 4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기준

겨울철(11~3월) 동안 최고 기온이 0℃ 이하인 날의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상해

상해란 이른 봄의 어린 싹이 자라기 시작하거나 꽃이 필 때 또는 늦가을 작물의 잎이 아직 살아 있을 때 내린 서리에 의하여 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가 동결되어 입는 피해를 말한다.

기준

봄철(3~5월) 일 최저기온이 0℃ 미만인 날의 연중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태풍 재해란?

태풍에 의해 밭작물의 침수, 낙과, 과수원의 습해, 농업시설 파괴 등의 피해가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준

여름철(6~10월) 최대풍속 8.8m/s 이상, 일 강수량 100mm 이상인 날의 일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조풍 재해란?

조풍에 의해 염분이 낙하됨으로써 잎의 고사, 괴사, 갈변 등의 피해가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준

봄, 여름철(3~8월) 해안과의 거리 10km 이내에서 일 최대풍속 8.8m/s 이상의 바람이 발생한 날의 연중 일 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돌풍 재해란?

돌풍에 의해 낙과, 농작물의 쓰러짐, 농작시설 파괴 등의 피해가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준

봄철(2~5월)과 겨울철 (10~12월) 최대풍속이 8.8m/s 이상인 날의 일 수

재해 발생 위험지도 설명

일조부족 재해란?

일조부족으로 인해 생육장애, 수량감소, 품질저하 등의 피해가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준

일평균 일조 시간이 평년값의 0.5 - σ (4.32시간) 이하인 날의 연중 일수

창닫기
범례(강수:가뭄) 범례(강수:호우) 범례(강수:폭설) 범례(우박:우박) 범례(기온 : 저온해) 범례(기온:고온해) 범례(기온:동해) 범례(기온:상해) 범례(바람 : 태풍) 범례(바람:돌풍) 범례(바람:조풍) 범례(일조:일조부족)

바로가기 항목